개발자를 위한 코드리뷰
코드리뷰를 왜 해야 하는가 ?
시장과 비지니스의 요구사항
- 항상 변한다.
- 빠르게, 자주, 안정적으로 배포 해야 한다.
- 항상 변한다.
릴리즈별 개발자 수(기하급수적 늘어남) , 릴리즈별 생산성 (늘어나지않음) , 릴리즈별 코드작성 비용 (늘어남)
동작 > 복붙 > 공유부족으로 인한 개발 인력에 대한 의존도 높아짐
아키텍처의 중요성
클린코드, 좋은설계, 아키텍처에 대한 중요성
중복이 하나도 없게 하는것도 리소스가 너무 들어감 (3개까지는..인정)
Big ball of mud
- 뚜렷한 아키텍처 없이 구현된 시스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사항 수용
코드를 잘짜는게 중요한 설계다.
- Agile 더 좋은 sw개발 , 단순절자변경 개발 역량
- Transformation ?
코드리뷰 목적
- 주목적: 품질문제 검수 (버그/장애)
- 부가 목적
- 서로에게 관심
- 지식공유
- 집단 코드 오너십 및 결속 증대
- 컴퓨터가 할수 있는건 컴퓨터에게 맡겨라
- 스타일같은걸로 힘빼지 말자
- 기분안상하게 조심
리뷰는 즉시 시작
- 속도를 위해. PR은 작고, 범위가 좋은 사이즈로
- 너무 크면 PR을 분리하라
- 예제코드 제공에 관대해라 .
- 다 알려줄 필요는 없지만 헤메는걸 보고있을 필요도 없다.
공격적 리뷰 자제
- 코드작성자에 대한 지적은 제외해라.
- 명령하지 마라. 요청해라
- 의견을 줄때는 레퍼런스로 .
- PR에 포함되지 않은 라인은 리뷰범위가 아님.
칭찬해라
- 잘못된 부분에 집중하지 말고 좋은변경에 대한 진심어린 칭찬을 해라 (특히 주니어에게)
교착상태를 피해라.
만나서 얘기해라 텍스트로는 한계가 있다.
인정하거나 Escalate 해라. (그냥 승인해라)
다른 리뷰어에게 할당
오프라인 리뷰 최소화 (오프라인상에서 선배가 하는 리뷰는 지시로 받아들일수 있다.)
코드 비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라 - 그냥 받아들여라
'java > design_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DD Start 요약. 도메인 주도 설계 구현과 핵심 개념익히기 (0) | 2019.06.10 |
---|---|
객체지향적 사고를 가져야 하는 이유 (0) | 2016.02.05 |
Java Design Pattern 총 정리 (0) | 2014.07.01 |
Facade Pattern - 퍼사드 패턴 (0) | 2014.07.01 |
Bridge Pattern - 브릿지 패턴 (0) | 2014.07.01 |